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세상의 모든 게임 - 인디, 모바일, 웹

m72 law리뷰

G 비누 0 3,687

휴대용 대전차 로켓포인 M72 로우는 베트남전과 현재 이라크전에서도 비공식적으로 사용되는 무기로 무유도 대전차 무기입니다.

 

LAW는 웃기게도 스페인 설계가 3명에의해 설계되었으며 1963년 초반 미육군과 미해병대에서 M31 대전차 고폭 총류탄과 M20 슈퍼바주카포를 대체하는 휴대용 대전차무기로 선정되었습니다.

 

물론 1980년대 초에 FGR-17 바이퍼라는 휴대용대전차무기로 교체하려다 파이퍼는 취소되고 대신 스웨덴의 보포스에서 생산한 AT-4 휴대용 대전차로켓포로 교체됩니다.

 

LAW의 개발의도는 2차대전으로 올라갑니다.

 

2차대전동안 기갑차량들은 보병에 아주 위협적인 존재였으나, 보병들은 효과적으로 대체하는 방법을 알아내게 됩니다. 처음에는 화염방사기나 가방형폭탄, 화염병,대전차수류탄,자기대전차지뢰 등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기갑차량을 파괴하거나 전투불능상태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위의 것들은 근접거리에서 사용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2차대전기간동안 미군이 전장에 바주카포를 사용하면서 세계최초의 로켓대전차무기를 선보이고 얼마안가서 2차대전 대부분의 국가들이 이런 휴대용 대전차로켓 무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바주카또한 문제가 있었는데 크고 무거웠으며 손상에 약했고 또한 훈련된 사수와 2명의 발사팀이 사용해야 효과적으로 사용 할 수 있었습니다.

 

후에 독일에서는 위의 결점중 훈련된 인원과 2명의 발사팀이 필요없는 대전차무기를 개발하는데 그것이 바로 판저파우스트 였습니다. 단발발사에 누구나 어려운 훈련없이 사용할수있는 무기였으며, LAW는 여기서 별도의 복잡한 훈련이 필요없고,가벼우며 단발발사만이 가능한 휴대용대전차로켓포를 생각하게 됩니다.

 

LAW자체는 아주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부의 튜브와 내부의 튜브가 있으며 발사전까지는 내부의 튜브가 안에 들어가있습니다. 발사가 필요할 경우 안전핀을 제거하면 안쪽 튜브가 나옵니다. 가늠자를 펼칠다음 발사하면 되는 겁니다.

 

M72는 내부에 로켓탄이 장전된 상태에서 출시되며 가장 흔한 M72A2의 경우 66mm의 대전차고폭탄(HEAT)을 사용합니다. 1977년 미육군에서 관통력 테스트를 한 결과 압연강판은 200mm, 강화콘크리트는 600mm, 흙은 1.8m를 관통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훈련용인 LAW는 제장전이 가능하며 35mm 예광 훈련용 로켓을 사용합니다. (어떤 동영상에서는 미군들이 동료병사 생일에 이걸로 장난을 치더군요 ㅋㅋ) 또한 미육군에서는 66mm 로켓을 기반으로 하여 트리에틸알루미늄을 발화제로 사용하는 소이로켓을 실험해보았으며 이것을 기반으로하여 M202 플래쉬 소이로켓발사기를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베트남전을 통해 실전에 투입된 LAW는 지금도 이라크와 아프간에서 미군과 케나다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볍고 적은가격에 생산되는 LAW는 이라크와 아프간전의 특성상 기갑차량 거의없고 산악과 시가전이 주를 이루는 이지역에서는 사용이 편한 무기로 현재 다시 생산되거나 예비물자인것을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AT-4가 1개를 휴대할수있는데 비해서 LAW는 2개를 휴대할수있다는점에서 일선전투지역의 병사들에게 선호되고 있다고 합니다.

 

베트남전에서는 가끔식 탄두가 발사되고 비행중 폭발하는 일이 벌어져 가끔은 사용자가 부상당하는 일이 있은뒤로 안전장치가 보강된 모델이 생산되었다고 합니다.

 

수많은 국가에서 이 로켓병기를 사용했으며 대부분의 국가는 향상된 휴대용 로켓무기로 교체하였다고 합니다.

 

LAW는 상당히 많은 파생형이 있는데

 

가장흔한 M72A2는 향상된 로켓모터를 사용한 모델이며

 

M72A3은 안전장치가 보강된 모델이고

 

M72A6은 대전차관통능력을 낮추고 폭발력을 높인 모델로 즉,벙커나 참호, 토치카,건물에 숨어있는 적군을 상대하기위해 위해 제작된 모델입니다.

 

미군의 경우1983년 부터 AT-4 로켓포로 교체되기 시작했으며,영국군의 경우 노르웨이에서 생산된 M72를 66mm 대전차 로켓 L1A1으로 채용했으며 후에 LAW-80으로 교체됩니다.

 

터키군은 M72A2와A3의 장점을 조합한 모델을 차체생산하였습니다.

 

호주군의 경우 M72A6을 대건물용과 제한적인 대전차용도로 일반적인 보병들이 휴대하며 지금도 사용하고 있으며 대전차병력의 경우 칼구스타프 무반동포와 자벨린 대전차 미사일을 휴대한다고 합니다.

 

다음은 제원입니다.

 

종류:휴대용 대전차 로켓발사기

 

국가:미국

 

설계년도:1963년

 

사용국가:미국,호주,영국,타이완,노르웨이,필리핀,대한민국,베트남,터키등 다수

 

길이

접혀있을경우:63cm

 

중량:2.5kg(M72A3)

 

구경:66mm

 

포구속도:145m/s

 

최소사거리:10m

 

최대사거리:1000m

 

관통력:200mm

 

유효사거리

 

고정목표:200m

이동목표:165m

 

 

발사를위해서 펼친 경우입니다.

 

1960년대 초 테스트에서 촬영된 사진이라고 합니다.

1969년 미본토에서 M72의 후폭풍을 테스트하기위해 촬영된 사진입니다. 나무상자들이 그냥 우당탕;;;;

 

(로켓무기뒤에서는 30m 거리이내로 안가는게 오래 사는거라고 합니다. ㅋㅋㅋㅋ)

[출처] [본문스크랩] M72 LAW|작성자 과학자

[이 게시물은 심플게임님에 의해 2015-04-30 23:05:02 밀리터리에서 이동 됨]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