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세상의 모든 게임 - 인디, 모바일, 웹
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오늘은 격겜 심리전에 대해서 써볼까 해요.

1 물컹물컹컹 1 15093 0 0

오늘은 심리전에 대해서 조금 이야기 해볼까, 해요.


당연히, 


'앉아 있으면 중단치고, 서 있으면 하단치세요. ^_^ 

아, 물론 반항 못하게 견제로 위축시키는건 기본 센스입니다. 

자신의 견제기가 손끝 발끝에 딱 닿을만한 거리로 가드시키거나 히트시키세요. 

그러면 상대방이 견제기 뚜들겨 맞다가 가드올리기 시작하면 그때 심리전 걸어보세요! 

콤보 시작 기본기 때리면 칼 같은 콤보는 기본!'



이런 이야기를 하려는건 아닙니다. 


저거 요새 모르는 사람이 어딨어. -_- 


이건 마치, 격겜 잘할라면 어떡해야해요? 라는 질문에, '잘막고 잘 때리면 됩니다' 하는거랑

똑같습니다.


... 물론 필수로 알아야 되는 사항이긴 합니다만...

만약 모르셨다면 저 문단 하나로 이해하세요.



참, 기본이 되는 게임은 킹오파98입니다.

제가 올드 게이머기도 하고... 무엇보다 손이 빠르기보다는 정확해야하고, 게임 자체가 느린 게임이라 추천할만한 게임이에요.


막 겁내 화려하게 슉슉팍팍아앙기모띠파파파파팍! 하고 움직이는 게임은 솔직히 비추입니다.

너무 빠른 게임은 생각할 틈이 없게 만들고, 무뇌 플레이는 게임을 재미없게 만드니까요.



어쨌건 심리를 걸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견제를 뚧고 들어가서 방어를 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견제를 뚧고 들어가는건 게임마다, 케릭마다 대처법이 다 다르기때문에 언급하지 않겠어요. 


사전지식으로 한가지 알고있어야 하는 점. 킹오파는 잡기를 점프로 피해야합니다. 
나머지는 일반 상식이랑 똑같아요. 하단은 앉아막고, 중단은 서서막고...

제가 첫째로 말하고 싶은건 연기력 부분입니다.

어쨌건 사람하고 사람이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상대방을 속이기 위해서는 연기가 필요해요.

이오리를 예로 들겠습니다.

이오리 하급 심리 패턴중에 앉아b - 대쉬 - 설풍 이런게 있습니다.

엔간하면 안당하는 이패턴은 일당 성공만 하면 꽤나 짭짤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어느정도 하는사람 만나면, 앉아b 하고 대쉬하면 맞상대로 앉아b로 끊어요.

'왜 점프로 안피하죠? 저 위에 잡기는 점프로 피하라고 하면서...'

이오리는 근접C가 발동하면 상대방 점프를 끊어낼 수 있습니다. 이걸 전문용어로 노원대공이라고 해요. 

그래서 이오리는 앉아b - 대쉬 - 근접C,  앉아b - 대쉬 - 설풍의 이지선다를 쓸 수 있죠.

킹오파 영상같은거 보면 고수들이 근접해서 앉아b 서서a 막 이런거 내미는거 있죠?
그게 다 갑자기 와서 잡힐까봐 그걸 끊으려고 하는거죠. 상대방 소점프도 끊구요.

여튼 이제 이오리는 대쉬설풍의 패턴은 쓰기 어려워집니다.

이제 어떡해야할까요.

설풍 커맨드는 1p기준 →↘↓↙←→ a or c 입니다.

그럼 저 커맨드를 천천히 쓰면 케릭터가 앞으로 걸었다가 앉았다가 살짝 뒤로갔다가 잡기가 발동되죠.

저 커맨드를  →↘↓↙ 까지만 입력하면 섰다가 살짝 앉는 모션만 취하게 됩니다.
이러면 이오리가 설풍을 쓰는지 가드를 하는지 구분을 못해요.

만약 상대방이 약기본기를 내밀어도 앉아서 가드가 되고, 설풍을 의식해서 점프를 뛰면 
레버만 입력하고(설풍하는 척!) 앞으로 가서 근접C를 내밀면 상대방이 뛰다가 격추되서 바로 바닥에 뚝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또 앉아b냐 설풍이냐 이지선다가 걸려요.


예시가 엄청 길었는데 여기서 재미있는 점은,

이오리로 상대방을 구석에 몰아두고 아래뒤 아래뒤 천천히 문지르면 마법처럼 상대방이 뜁니다.
설풍을 의식해서... 어떤걸 내민것도 아니고 단순히 레버조작만으로도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죠. 몇번했는데 안뛴다? 그럼 잡으면되죠 설풍. (설풍 잡으면 콤보한셋 확정입니다.)


같은 예로 다이몬 고로를 들어보죠.

예를 보기전에 알아야 하는 기본 지식은, 

점프하고 있는 상대를 다이몬고로가 두상(↘C)를 맞추면 30퍼정도 데미지를 줍니다.
그리고 다이몬 고로는 강력한 잡기기술을 갖고있어요.


다이몬 고로는 원거리b와 원거리a가 근거리 견제에서 엄청 효과적입니다. 
원거리b는 하단이라 서면 두들겨 맞고, 원거리a는 상대방의 대부분의 점프를 끊을 수 있어요.

이게 견제로 위축시키는거죠?

그러다가 갑자기 팍!하고 앞으로 달려가면 상대방은 십중팔구 위로 뜁니다.
잡기를 의식하기 때문이죠.

그냥 달려가면 정말 마법처럼 상대방이 위로 뛰어요.  

그걸 두상 (↘C) - 약초낙법켄슬(↓↙←b) -약지뢰진 (→↓↘ a) 깔끔하게 한 30퍼 나가죠..


정리하자면 심리전을 걸때 기다렸다가 타이밍 맞춰서 팍! 하고 내밀면 상대방도 팍! 하고 찍어서 쉽게 벗어나는 경우가 생겨요. 상대방을 햇갈리게끔 연기를 해야합니다. 움직일 시간도 줘야해요.


일어나는 타이밍에 맞춰서 하단을 걸겠어! 이럴땐 그냥 하단을 거는게 아니라 대쉬하단을.
중단 특수기는 대부분 앞커맨드입니다. 

특히 98로버트 같은경우에는 
대쉬(→→) - 구룡강각차기(중단기 →a) 
대쉬(→→) - 앉아b( →↘↓b) - 비연선풍각(↙←b) 의 심리가 가능합니다.


일어나는 타이밍에 맞춰서 중단을 걸겠어! 이러면 앉았다가 중단을.

나는 생각없이 기본기를 내미는 사람입니다! 하는 척하고 기본기를 이상한 타이밍에 내밀었다가그걸 케치하러 오는 타이밍에 약호포! 우뢰아!

상대방이 누워잇네? ㅋㅋ 난 기본기를 깔겠어!  하고 달려가다가 코앞에서 뚝! 하고 멈추고 가드해보기도 하고 약간 있다가 하단툭! 걸기도 하구요.


이런식으로 연기를 하는거죠. 상대방을 찍게 만드는게 아니라, 잘못된 선택을 하게끔요.


이 연기라는 개념을 최근에 깨달았는데요. 

이거 사람을 상대하는 게임을 할때는 정말 중요한 개념이더라구요. 

이 광고글(?)을 보는 여러분들도 그냥 하는게 아니라 '연기로 상대방을 속이고 잘못된 선택을 하게 만들어서 깔끔하게 조지자!' 하는 생각으로 심리전을 하시면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격겜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상대하는 게임 모두 다요.

꼭 참고하세요. ㅋ



아 그리고 나름 kof98 꿀같은 팁 몇개 더 공유합니다.
뭐.. 요즘같은 세상에 kof98 누가 할까 싶냐만은... 그래도 필요한사람 있을까봐.. ㅎ


크리스로 D 기본 잡기 한 다음에 딜레이 풀리자 마자, 뒤로 한걸음 걷고 잔상 대점프D를 상대방 대가리에 맞춰서 누르면 쓰는 사람도 알아보기 힘든 역가드가 걸립니다. 

이오리로 점프C를 낮게, 깊숙하게 깔면 상대방은 십중팔구 앉습니다. 킹오파는 점프공격을 가드하면 습관적으로 앉게되는 게임이에요. 이때 넘어가면서 소점프 백합하면 막기 드럽게 힘듭니다. 이건 초보패턴... 근데 꿀 헿

크리스 점CD를 한번 낮게 가드하고 그 다음 높게 점 CD를 깔면 무조껀 가드해야합니다.
2번은 무조껀 가드해야해요. 대신 다시 낮게 점CD를 깔면 방어하는쪽 딜레이가 먼저 풀리기 때문에 방어자가 기본기로 쳐낼 수 있습니다.

저걸 캐치 못하고 3번째 점CD도 낮게 깐걸 가드하면 4번째도 똑같이 가드해야 하기 때문에 다음 러쉬에서 가드크러쉬가 나서 콤보 한셋 확정입니다. 주의해야함. 크리스 개객기

이오리로 근접C - 몽탄 - 강규화3타를 때리고 바로 잔상 대점프를 하면 공중에서 케릭터가 겹쳐서 떨어지면서 정가드인지 역가드인지 며느리도 모르는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점CD도 같이 누르면 더 햇갈려요. 

이오리로 앉아b - 앉아a - 약규화 3타를 때리고 바로 대쉬구르기를 하면 역가드, 그냥 구르기를 하면 정가드입니다. 때리고 바로 구르셔야해요.
 

1 Comments
1 물컹물컹컹 2016.10.21 18:41  
타 사이트에도 올렸던 심리전 이야기 여기에도 올려봐요.

격겜하시는 초보 분들,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되실거에요.

격겜뿐만 아니라 기본 원리는 사람대 사람이 하는 게임은 다 통용됩니다.


중요한건? 연기력!
제목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