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로그라이크 게임 "Crypt of the Necrodancer"

1 레인우드 5 740 0 0

 

 

아시는 분들은 다 아는 리듬 로그라이크 게임 "크립트 오브 더 네크로댄서(Crypt of the Necrodancer)"입니다. 

장르가 리듬 로그라이크라는 처음보는 장르를 달고 나온 게임인데요, 제목처럼 리듬게임과 로그라이크 RPG가 합쳐진 게임입니다.

플랫폼은 PC, 모바일 iOS, PS4와 PS Vita, 닌텐도 스위치입니다.

이 게임은 스팀과 PS4에서 $14.99, iOS 전용 모바일 버전은 $5.49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전형적인 설명충이기 때문에 글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긴글 싫어하시는 분은 지금 도망가세요.


기본적으로 RPG답게 스토리가 있는데, 저 위 사진에 있는 여자 주인공인 '케이던스'가 2년전에 던전에 갔다가 사라진 아버지 도리안을 구하러 가는 도중 던전에서 추락하면서 정신을 잃고 그 순간에 네크로댄서가 나타나 케이던스의 심장을 훔쳐가고 심장을 잃은 케이던스는 리듬에 맞춰 움직이며 춤춰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저주에 걸리면서 던전에서 진행하는 것이 주 스토리이자 케이던스의 스토리입니다.


일단 조작 방법은 간단합니다. PC라면 오직 방향키만을 사용하며, 아이템의 사용도 방향키의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ki3GLbq.png

(↑ 게임의 튜토리얼 화면. 도트 그래픽이 깔끔하다. 참고로 게임 화면의 캐릭터는 케이던스가 아니다.)



나 방향키 조작이 쉬운 것만은 아닌 것이, 움직일 때에는 무조건 밑쪽의 심장의 박자에 맞춰서 움직여야 합니다. 박자 하나당 동작 하나로 보면 됩니다. 

위쪽에 보이는 아이템 등에 대해선 밑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게 있는데, 여러분들이 오락실에서 직접 몸으로 움직여서 쓰는 DDR 댄스 패드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이 게임을 댄스 패드로 플레이 할 수 있다는 점이고, 댄스 패드 전용 모드도 있다는 것도 신기한 점입니다.

 

게임의 목적은 던전을 지나며 몬스터를 처치하고 아이템을 얻으며 강해져서 마지막에 최종보스인 네크로댄서를 잡는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던전에는 몬스터와 열 수 있는 상자, 여러분들이 구해야하는 NPC들과 상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상점에 들어가면 브금에 맞춰서 상점 주인이 노래를 부릅니다. 상점에는 3가지 아이템이 있으며 몬스터를 잡거나 보물상자를 열어 얻은 골드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상점 주인을 죽일 수도(!) 있습니다만, 상점 주인이 강력해서 왠만한 장비 없이는 상대하지 않길 권합니다. 만약 죽일 시엔 탐욕의 왕관이라는 아이템을 주고 그 스테이지의 상점 물건을 모두 무료로 가져갈 수 있는 대신에 다음 스테이지 부턴 상점에 주인과 아이템이 나타나지 않으며 일정 확률로 스테이지에서 유령 상인이 나타나 공격합니다.

이 게임엔 총 4개의 존(챕터)+DLC 전용 Zone 5가 있고, 존 하나마다 3개의 스테이지와 1개의 보스 스테이지가 있습니다. 각 스테이지는 다른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합니다. 일반 스테이지에선 해당 스테이지의 미니 보스를 잡거나 일정 조건을 달성하면 다음 스테이지로 가는 문이 열리며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단, 스테이지의 음악이 끝날때까지 얼마 안남았을때 심장의 비트가 빨간색으로 변하는데, 이때 만약 노래가 끝나게 되면 무조건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되며, 가장 불리한 위치에서 게임을 시작하게 됩니다. 스테이지 함정파일:external/img2.wikia.nocookie.net/Trapdoor.png또한 걸리는 즉시 다음 스테이지에서 가장 불리한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파일:BKg4gBh.png 

(↑ 게임의 로비. 처음엔 거의 모든 문과 계단이 잠겨있다. NPC들은 2명 제외 모두 구출해야 만나볼 수 있다. 참고로 저기 저 캐릭터가 바로 케이던스.) 

 

게임의 로비로 처음엔 거의 모두 잠겨있습니다. 저 사진은 로비 사진 2개를 이어 붙인 사진이라 조금 깨지지만, 일단 저런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NPC들은 각자 여러가지를 팔거나 강화시켜주며, 던전에서 얻은 다이아몬드를 사용해서 구매해야합니다. 다이아몬드는 모두 사용하지 않고 던전에 들어가게 되면 사용하지 않은 다이아몬드는 소멸하며, 던전에 들어가기 전 경고 문구가 뜨니 모르고 넘어갈 일은 거의 없습니다.

NPC들은 헤파이스토스와 던전 마스터를 제외한 모두가 처음엔 없으며, 던전에서 구출해야 로비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전에서 보이는 NPC들은 감옥에 갇혀있으며 맵 어딘가에 있는 황금 열쇠(다이아몬드 딜러 한정 유리 열쇠)를 얻어 구출해야 합니다. NPC들의 능력은... 여기서 설명하긴 너무 길군요.

Zone (숫자) 계단은 해당하는 존의 1단계로 가는 계단이고, Local co-op은 컴퓨터 하나에서 2명이서 진행할 수 있는 2인용 플래시게임 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맨 밑쪽에 있는 댄스 패드 모드가 위에서 말했던 그것입니다.

 

중간 쯤에 캐릭터 선택 계단이 있는데, 일단 기본 캐릭터 케이던스와 음유시인을 포함해 멜로디, 아리아, 일라이, 도리안(그 도리안 맞음), 도브, 수도승, 볼트, 코다, 다이아몬드, 메리, 템포, 그리고 DLC 캐릭터 녹터나까지 총 14명의 캐릭터가 있습니다. 각 캐릭터들은 특정 조건을 완료하면 해금되며, 각자의 캐릭터마다 능력과 페널티가 있습니다. 정직하게 모험만 잘 진행한다면 거의 모든 캐릭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몇번 클리어 해보면 캐릭터가 대부분 해금되어있을겁니다.

 

음... 더 설명하고 싶은데 글도 길어지고 잘 아는편도 아니라서 일단 이정도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번 2017 스팀 어워드 베스트 사운드트랙 상 후보에도 올랐던 게임(아쉽게도 1등은 컵헤드에게...)이니 음악 좋아하시는 분들은 해도 재미있을거 같네요.

 

여담으로, 캐릭터를 선택하면 배경음악이 모두 달라지는데, 케이던스, 음유시인, 멜로디, 아리아, 일라이, 도리안, 녹터나가 그렇습니다. 또한 캐릭터들마다 성우가 있어서 목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데, 스토리에 나오는 컷신과는 다르게 진지하지 않은 목소리이니 얻으면 꼭 한번 들어보세요.

 

마지막으로 1-1 음악과 함께 사진 출처와 위키 주소 올려둡니다. 지루한 글 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crypt-of-the-necrodancer.wikia.com/wiki/Crypt_of_the_NecroDancer_Wiki : 네크로댄서 영문 위키 

https://namu.wiki/w/Crypt%20of%20the%20NecroDancer : 네크로댄서 나무위키 

5 Comments
1 레인우드 01.08 13:05  
어이쿠 마지막에 올리려 했던 1-1 음악이 위로 가버렸네
7 미라시 01.08 18:22  
5번째줄에 길어봤자 얼마나 길겠어 하고 쭉~ 내려 보고선,, 어.. 도망갈만 하다 라고 생각함
1 레인우드 01.08 19:42  
사진이 커서 그렇지 사실 굉장히 짧습니다.
M 심플게임 01.08 19:29  
크립ㅌ까지만 보고 비트코인 같은 건가 했네영 ㅎㅎ
1 레인우드 01.08 19:43  
글이 흔적도 없이 사라질 뻔했군요
제목